고양시민 행복 정책 어떻게 구현할까? 고양시-고양시정연구원 ‘17회 고양시정포럼’ 개최

상세
작성자 연구기획팀 작성일자 2019.11.12
조회수 46
기사원문
첨부파일

    


고양시와 고양시정연구원은 지난 
7일 킨텍스 제2전시관 408호에서 고양시민 행복 정책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17회 고양시정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도시를 위해 시민 삶의 질이 중시되는 행복도시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시민 행복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강조되는 흐름 속에서 고양의 행복 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기조발제를 맡은 홍미영 전 인천 부평구청장은 부평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부탄구마모토 같은 해외사례를 소개하며 지속적이고 상호연계 추진을 강조함과 동시에 수요자 관점의 워킹그룹 확대 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1세션의 발제를 맡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한준 교수는 삶의 질에 대한 개념과 배경국제비교를 통해 한국의 삶의 질이 낮은 이유를 분석하였으며2세션의 발제를 맡은 서울연구원 변미리 미래연구센터장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행복지표 개발과정을 소개하면서 행복지향 정책의 전환을 주문하였다.

 

또한 이재은 원장을 좌장으로 고양시의회 박소정 의원고양시 김운영 기획조정실장한국통계청 심수진 사무관고양시정연구원 문정화 연구위원이 함께 토론을 진행하였는데조례 제정 이후 발전시킬 방향지표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생애주기별 특수성이 반영된 지표개발의 필요성 등이 두루 논의되었다.

 

이 날 이재은 고양시정연구원장은 헌법에 행복추구권이 있다이미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행복조례를 만들고 있다고양시에도 행복조례가 있는데연구원에서도 조만간 행복지표 개발과 관련해서 연구를 진행하여 이를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 담당자 연락처(031-8073-8371 /jmh@gyri.re.kr)

링크 : 경기일보 / 시민일보 신문고뉴스 / 엔디엔뉴스